디지털방송시스템

본문 바로가기

방송 및 음향기기 전문 (주)지브이코리아

솔루션

(주)지브이코리아

디지털방송시스템
통합배선반
디지털방송시스템
홈 > 솔루션 > 디지털방송시스템

디지털방송시스템

인공신경망 기반의 디지털 방송시스템

음향장비는 설치된 건물의 구조, 실내환경 등에 의해 출력하는 음이 진폭 특성에 따른 반사, 음파의 중첩 및 잔향 등으로 인해 왜곡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음향조율(튜닝)과정이 필수적입니다. 그렇지만 음향튜닝은 주파수 분석 등 테크닉적인 요소 뿐 아니라 튜닝 엔지니어의 음향경험, 노하우, 감각적인 특징 등 개인적인 음향 테크닉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라면 음향조율을 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이러한 튜닝 과정을 음향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신경망 장치를 이용하여 최적의 음향 조율데이터를 산출하여 자동제어되도록 하여 전문가가 아니라도 쉽게 음향조율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음질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핑크노이즈 등의 테스트 시그널을 발생시켜 자동튜닝을 위한 최적의 음향조율이 학습된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음향장비의 음향이 주파수 대역별로 자동 조율하여 최적화되도록 하였습니다. 인공신경망장치의 학습 파라미터 : 음향장비 설치공간의 규모, 형태, 구조, 재질 등을 이용하여 측정데이타와 함께 학습 시킬 수 있습니다.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더이상의 최적화값이 없다고 판단 될때까지 반복적으로 자동으로 조율과정을 수행합니다.
튜닝화면 예시
시스템구성도
일반적으로 기존에 사용되는 방송시스템의 경우 방송운영자는 방송운영을 위한 조작이나 컨트롤을 방송컨트롤 룸 내에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컨트롤 룸 외부의 상황에 따라 음량, 음질 등을 조절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예로 음악에 대한 음량조절이 필요한 경우이거나 혹은 마이크 사용시 연사에 따른 음질 등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 방송운영자가 방송컨트롤 룸 외부로 나가서 외부의 상황이나 음량을 확인한 후 방송컨트롤 룸 내부로 들어와서 방송운영을 하거나, 보조요원과 수신호, 무전기 통신 등의 방법으로 방송컨트롤 룸 외부의 상황에 따라 불편한 방송운영을 해야만 했습니다.
지브이코리아의 디지털방송시스템은 방송컨트롤 룸 외부에서 구내의 상황을 직접 인지하면서 원격제어장치를 이용하여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방송콘트롤 룸 내부에서 운영되는 방송음에 대한 음량조절 및 EQ조절기능을 복수의 제어대상으로 개별 혹은 전체로 원격 제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운영 화면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